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부동산

언 수도 해빙하는 방법 동파 누수 해결 방법

by 자정플 2023. 2. 5.
반응형

추운 겨울이 오고,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우스갯 소리로 '동장군'이 나타난다는 소리가 있다. 최근 많이 추워져 언 수도 때문에 많은 고충을 겪고 계시는 분들의 사례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해빙'을 어떻게 하는지에 관해 많이 궁금해하시는 모습들 역시 볼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때 우리는 전문가를 통해 '해빙'작업을 하게 된다.

 

또, 이렇게 언 수도를 해빙한 후나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올때쯤이면 어김없이 동파 때문에 발생한 누수인 동파 누수도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어떤 식으로 발견이 되는지와 함께 해결 방법까지 확실하게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언 수도 해빙하는 방법과 동파 누수 해결 방법에 대해 전문가의 시선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테니 필요할 때 도움이 되길 바란다. 

 

 

INDEX

  • 언 수도 해빙하는 방법 
  • 동파 누수 해결 방법 

 

언 수도 해빙하는 방법 

언 수도 해빙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이 첫 번째 방법이라면 두 번째는 전문가를 통해서 해빙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할 텐데, 참고를 할 때는 일반적 방법을 먼저 해보고 안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1) 일반적으로 해빙하는 방법 

 

보통 동파가 시작되면 일반 주택을 기준으로 많은 확률로 수도가 어는 구간은 계량기이다. 아파트의 경우엔 베란다에 있는 보일러가 얼어버려 물이 안나오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럴 경우에는 어디에서 얼었는지를 먼저 확인을 한 뒤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작업들을 이어가 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먼저 주택을 기준으로 계량기 옆이나 주변에 있는 야외수도(ex. 부동전)에 물이 안나온다면 계량기가 언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이때는 계량기가 전자식인지 아닌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만약 숫자가 나오는 전자식이라면 연결 부분이 단선되지 않도록 무리한 힘을 가해서는 절대 안 된다. 해빙을 하기 위해서는 드라이기를 가지고 서서히 녹여주는 방법이 어느 정도 통할 수 있지만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부어버리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미지근한 물로 천천히 녹이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만약 계량기옆에 부동전에 물이 나온다면, 옥상에 있는 물탱크 혹은 직수 연결이 되어 있는 부분이 얼었다고 의심을 해볼 수 있다. 이때 역시 미지근 한 물을 부어서 녹이거나 드라이기가 도움이 될 수는 있는데 물탱크를 사용한다면 그 안에 물이 얼었는지 여부도 확인을 해보면 좋다. 

 

아파트의 경우 마찬가지로 드라이기를 가지고 보일러 실에 있는 배관을 녹여볼 수 있는데, 이때는 너무 심한 열을 배관에 가하면 무리가 갈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일정한 거리를 두고 녹이는 작업을 하면 좋다. 

 

2) 전문가가 해빙 하는 방법 

 

위의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전문가를 통해 해빙을 요청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전문가가 해빙을 하는 방법은 '스팀 해빙기'라는 전용장비를 사용하게 된다. 집 어느 부분에서 얼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거나 예측한 뒤, 얼어 있는 구간의 배관을 잘라내어 스팀을 사용하여 직접 배관 안에 얼어있는 얼음을 녹이는 작업을 할 수가 있는데 작업 구간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고, 소요 시간도 길 수가 있어서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전문가를 부르는 게 좋다. 

 

 

동파 누수 해결 방법 

 

언 수도가 날씨가 따뜻해져서 녹게 되거나, 전문가의 스팀해빙으로 녹게 될때 혹은 배관이 얼어 물이 안 나온 적은 없었지만, 갑자기 물이 천장에서 떨어지거나 수도요금이 많이 나오는 경우에는 동파 누수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보통의 경우 아랫집에서 물이 떨어진다고 연락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아파트가 아닌 주택이나 공장, 상가 등의 경우라면 겨울철에는 꼭 수도요금을 점검해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동파 누수 해결 방법은 만약 눈에 보이는 곳에서 물샘이 나타난다면 문제가 있는 배관을 잘라내고 부속을 연결하여 해결을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청음식 탐지기나, 가스식 탐지기 등으로 누수탐지를 시행해서 위치를 찾아 수리를 하는 해결이 필요할 수 있다. 

 

수도배관에서 문제가 있는 부분이라면 누수탐지가 필요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될 테고, 작업 후에 배관을 살펴보면 동파 누수는 배관의 단순한 갈라짐보다는 깨져있는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확인을 해보면 알 수가 있다. 

 

 


겨울철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 동파로 인한 언 수도나 해빙 작업은 물이 당장 안나오는 상황이기에 많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일기예보를 통해 날씨를 확인한 뒤 여러 가지 대비를 할 수 있는데, 계량기 함에 보온 유지를 할 수 있게 보온재나 헌 옷등을 넣어서 외부 공기를 차단할 수 있다. 

 

또, 보일러실의 온도유지를 위해서 창문을 꼭 닫아놓고 단열을 해서 외부의 차가운 공기가 많이 유입되지 않도록 대비책이 필요할 것이며, 특히 계량기가 깨지거나 동파가 되었을 경우에는 토치를 사용하여 녹이는 방법은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할 것이며, 각 지자체 급수센터에 신고를 하여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니 적극 정보를 찾아보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언 수도 해빙 방법과 동파 누수 해결 방법에 관한 사례 및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