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부동산

보일러 누수 에러코드 해결 방법

by 자정플 2023. 1. 31.
반응형

겨울철이 되면서 많이 발생하는 누수의 사례 중 하나는 단연 <보일러 누수>를 꼽을 수가 있다. 다른 계절에는 잘 가동하지 않고 있어서 모르다가 날씨가 쌀쌀해질 때 이 문제들을 많이 발견하게 되곤 하는데, 약 절반이 넘는 확률로 보일러 컨트롤러에서 나타나는 누수 에러코드를 통해서 난방 누수를 알게 된다. 이와 동시에 아랫집에 물이 떨어진다면 긴급하게 공사를 서두르는 경우가 많고. 

 

보일러 누수는 특히 에러코드가 나타나면서 많은 이들에게 공포심을 안겨주기도 하는데, 오늘은 이 에러코드가 발생했을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와 해결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한다. 대체적으로 어떻게 발생을 하게 되는 것이며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과 해결을 하는 과정 및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할 테니, 궁금하신 부분이 해소가 되길 바란다.

 

 

INDEX

  • 누수 에러코드가 생기는 이유
  • 누수 에러코드가 떴을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 
  • 보일러 누수 에러코드 해결 방법 

 

보일러 누수 에러코드가 생기는 이유

 

보일러 콘트롤러에 따라 누수는 두 가지의 경우로 확인을 해볼 수가 있다. 첫 번째는, 물보충이라고 쓰여있는 부분이 깜빡거릴 때 두 번째는 누수를 가리키는 에러코드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이다. 그렇다면 이런 에러코드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이건 보일러의 원리를 조금 이해해볼 필요가 있다. 보일러는 안에 내장되어 있는 <난방수>라는 것으로 방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땅속에 깔려있는 배관에 이 난방수가 채워져 있는데 이 난방수가 순환을 하면서 방을 따뜻하게 해주는 원리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그렇다면 물보충은? 이 난방수 어딘가에서 물이 새서 기본적인 수위에서 빠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채워달라는 일종의 신호이다. 그리고 에러코드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그렇다면 이렇게 물보충이 뜨고 에러코드가 생겼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보일러에 누수의 신호라고해서 사실 모두가 배관의 문제만은 아니다. 보일러 자체에서 물이 샌다고 하더라도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누수전문가를 먼저 찾는 것보다는 보일러 전문가를 먼저 찾는 것이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보일러상의 문제 판단은 전문가가 누구보다 잘 알 테니까 말이다. 

 

 

누수 에러코드가 떴을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 

 

갑자기 누수 에러코드가 발생했는데, 전문가들을 부를 수 있는 시간이 지났는가? 엎친데 덮친 격으로 아랫집에 물은 쉴 새 없이 떨어지고 있지는 않은가? 이럴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보일러본체 앞에서면 아래로 나오는 4가닥의 배관이 있을 것이다. 거기에서 <냉수 혹은 급수> 배관을 찾으면 밸브가 하나 달려있을 텐데 그 밸브를 잠가두면 그동안에 아랫집에 물 떨어지는 것을 일정시간 막을 수 있다. 대신, 집안에 온수에 물이 안 나올 수 있으니 이 부분은 꼭 참고를 해야 한다. 

 

 

보일러 누수 에러코드 해결 방법 

 

보일러 누수가 발생했을때도,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온수나 냉수의 누수처럼 원인을 찾아서 해결을 할 수가 있다. 원인이 배관 아니냐?라고 말을 할 수도 있겠지만, 작은 확률로 분배기에서 물이 새어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탐지를 하기 전에 이런 부분을 체크하고 원인을 찾는다면 더 빠르게, 확실한 해결이 가능해진다. 

 

분배기에서 물이 새고 있는 경우라면, 배관이면 굴착후에 수리를 하면 해결이 되고 만약 그렇지 않고 자체의 문제라면 전문가에게 맡겨 교체를 하는 것이 좋다. 이 외의 상황으로 혹시 누수탐지를 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새는 물을 찾아야 한다면 공기압력검사를 한 뒤에, 청음식이나 가스식 탐지기를 사용하여 물샘이 있는 위치를 찾아 굴착 후 수리를 하고 다시 한번 재검사로 이상유무를 확인한 뒤에 마무리 작업을 하면 해결을 할 수 있다. 

 

그러고 나서 보일러에 있는 물을 채워주면서 검사 중에 들어갔을 공기를 빼주는 작업도 중요하게 다뤄지는데, 이 부분 역시 제대로 된 전문가라면 당연히 할 줄 아는 것이기 때문에 해결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 

 


보일러 누수 에러코드 해결 방법, 대처할 수 있는 방법, 간단한 보일러의 원리에 관한 설명을 해보았다. 겨울이면 항상 이런 상황들이 많이 벌어지기때문에 제대로 된 해결을 하고 싶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전문가들 사이의 일들이 발생하곤 하는데 다시 한번 강조를 하자면, 누수는 아는 만큼 보이고 우리 집의 공사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알고 있어야만 하는 영역이다. 

 

보일러 누수 에러코드 회사별로 설명을 하자면, 귀뚜라미 95 / 린나이 17 / 롯데 P4 / 경동나비엔 28.02 이다. 컨트롤러에서 이와 같은 에러코드가 발생한다면 꼭 보일러 기사에게 점검을 받은 후에 해결을 하는 것이 좋겠다. 그동안은 급수밸브를 잠가 놓으면 아랫집에 피해를 주는 상황은 잠시 막을 수 있으니 유동적이게 사용했으면 한다. 

 

보일러 누수가 생겼는가? 그렇다면 꼭 제대로 된 방법을 통해서 한번에 해결을 하기를 적극 권장한다. 

반응형

댓글